아래 글들에서 생활자전거 수리 및 사용 방법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생활자전거 펑크 자가수리(DIY) (tistory.com)
생활자전거 페달축(BB)/뒷바퀴축(심보) 수리(DIY) (tistory.com)
생활자전거 기어 정비해서 계속타기(DIY) (tistory.com)
생활자전거 뒷바퀴 안움직임 수리(DIY) (tistory.com)
자전거 유모차 우산 거치대(8.14$) 구입 설치기 (tistory.com)
생활자전거 노후된 V브레이크 수리 및 조절(DIY) (tistory.com)
오늘은 아들의 픽시 자전거의 앞바퀴 브레이크인
듀얼피봇 브레이크의 자가정비를 성공한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오늘의 환자인 앞바퀴 듀얼피봇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 속선 고정 육각렌치볼트를 풀어서
왼쪽의 갈라진 브레이크패드 상태를 보니
패드가 다 닳아서 브레이크패드 내부의 금속지지대가 노출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가 시급합니다
림을 살펴보니 원래는 검은색이었던 림의 코팅이 다 벗겨져서
알루미늄이 반짝거리게 드러났네요
집에 가지고 있는 브레이크 패드 중 유사한 것을 살펴보니
아래 사진의 왼쪽 상단의 것은 너무커서 적용할 수 없고
우측 상단의 것을 적용해야겠네요
위 사진의 아래쪽을 보면 분리한 노후된 브레이크 패드의 금속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교체할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옆에서 보면 브레이크 패드에 경사가 있어서
림과 방향을 맞추어 장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고 브레이크를 동작시켜보니
아래 동영상과 같이
브레이크가 전혀 리턴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의 리턴이 잘 동작하려면
브레이크의 동작부위들이 부드럽게 잘 동작하도록 정비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을 모르고 작업해서 고정볼트가 약간 마모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위 사진의 부품에 육각렌치볼트가 고정나사를 잡고 있어서
육각렌치로 먼저 2바퀴정도 풀어줍니다
앞바퀴의 바람을 빼면 풀 수 있습니다
듀얼피봇 브레이크의 볼트를 분리할 때는 육각렌치와 스페너가 필요합니다
육각렌치세트가 필요하신 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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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를 조금 풀고 상태를 보니
아래 2장의 사진과 같이 녹이 전혀 없어서
이 볼트와 너트로 인해서 브레이크 리턴이 안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제는 어려운 길을 가야합니다
브레이크 중앙의 볼트 분리에 도전합니다
이 부분도 모르고 작업해서 고정볼트가 약간 마모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앞바퀴를 빼야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중앙 고정볼트를 잡고 있는 육각렌치볼트를 먼저 2바퀴 정도 풀어줍니다
보유한 스패너보다 더 얇은 스패너가 필요한데
다행히 예전에 자전거를 주문했을때 같이 왔던
자전거 조립용 도구가 딱 맞습니다
분리한 부품들은 순서대로 잘 놓아둡니다
중앙 고정볼트의 너트에 녹이 많아서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의 하단 중앙과 같이
스텐와셔 세트에서 M6가 맞는 듯 싶습니다
스텐 와셔 세트가 필요한 분은 아래 링크에서 구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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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끼워보니 들어가지 않습니다
아래의 확대사진과 같이 두 와셔를 겹쳐놓으니 새 M6 와셔가 살짝 작습니다
기존 와셔를 버어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해보니 M7입니다
집에 보유한 다양한 갈아내는 도구를 사용하여
M6 스텐와셔의 중앙을 갈아내서
아래 사진의 중앙과 같이 고정볼트와 결합에 성공했습니다
위 사진 오른쪽의 무선전동공구는 20개 부품세트의 멀티공구입니다
스텐워셔의 구멍을 넓히면서 처음 사용해보니
레버를 잡는 정도에 따라서 속도도 조절되고
꽉 잡으면 회전속도가 빨라서
DIY 용도에는 충분한 공구인 것 같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14주년 기념으로 할인을 많이 할때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138.11$에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213.6$에 판매중이네요
장바구니에 등록해 두었다가 광군절과 같은 큰 세일 기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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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무선멀티공구에 대한 글도 작성해야겠네요
중앙 고정볼트가 들어가는 부분의 녹도 휴지로 열심히 닦아내어
아래 사진과 같이 깨끗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깨끗하고 녹이 발생하지 않는 스텐워셔로 조립합니다
듀얼피봇 브레이크를 조립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피봇은 고정 볼트의 나사머리 쪽에서 동작하게 되어 있어서
볼트를 꽉 조이면 브레이크가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바디에 고정하는 역할은 너트를 바디쪽으로 조여서 고정시켜야합니다
따라서 아래 사진과 같이
중앙의 너트를 바디쪽으로 조여서 고정볼트가 바디에서 풀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왼쪽의 장력 스프링을 잡아주는 역할도 해야 합니다
결국 너트하나로 오른쪽과 왼쪽을 모두 잡아주면서도
중앙의 볼트는 피벗역할이 원활하도록 꽉 조이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서 먼저 소개드렸던 육각렌치볼트입니다
중앙 고정볼트에 위 사진의 오른쪽 검은 브레이크 부품을 고정하는 육각렌치볼트가
듀얼피봇 브레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중앙 고정볼트에 잘 고정되어 있고
중앙 고정볼트 또한 움직임이 없어야 듀얼피봇 브레이크가 잘 동작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한편 앞바퀴의 림과 센터가 맞아야 하니 위치를 잘 가늠해야 합니다
중앙 고정볼트 관련 조립이 다 되었으면
브레이크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는지 움직여서 확인해야 합니다
너무 꽉 조여서 브레이크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없다면 중앙 고정볼트를 조금 풀어줘야 합니다
두번째 육각렌치볼트도 잘 조립해 줍니다
브레이크 패드 위치를 림에 맞게 잘 고정한 후
브레이크를 테스트해보니
브레이크들의 피벗은 부드럽게 움직이는데도 불구하고
브레이크의 리턴장력이 부족합니다
리턴 스프링이 노후화되어서 그런 것 같아서
좀 더 장력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아래 사진과 같이 가구에 쓰는 다보를 끼워서
리턴 스프링이 좀 더 강하게 작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최종결과 동영상입니다
앞바퀴 림이 살짝 휘어진 곳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듀얼피봇 브레이크의 센터 위치를 잘 조정하여
바퀴에 닿지 않으면서도 브레이크는 잘 잡히도록 정비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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