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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잘사기, 아껴쓰기

자동차 배터리 재생/충전기(14$)로 방전걱정 안녕~!

by 컴매니아 2021.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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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이 발달되어 자동차가 없어도

어느정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정이 생기고 아이들까지 생기면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고는 이동이 매우 어렵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자동차 사용빈도가 한달에 한번 이하로 매우 낮아서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이 종종 발생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발생하면

보험사 긴급출동을 부르고 시동을 걸기까지 시간이 소모되므로

자동차로 빠르게 이동하는 장점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위해 시도한 방법들과

결과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재생/충전기를 14$ 정도에 구입하여

편리하게 대응하게 된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1. 태양광 충전기

휘어지는 10W 태양광 패널과 컨트롤러를 10만원 정도에 구입하여

초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대쉬보드에 설치하였습니다

태양광에 대한 정보가 점차 많아지면서

태양광이 유리를 통과하여 태양광 패널에 가는 경우

유리에서 차단되는 태양광이 상당히 많다는 정보를 접하였습니다

 

현재는 아래의 사진의 위쪽에 살짝 보이는 것처럼

루프박스의 위에 장착하여 사용 중입니다

제가 태양광을 구입한지 5년은 넘은 듯 한데 그 회사가 아직 있네요

제가 구입한 모델은 휘어지는 솔라충전기 10W 였던것 같은데 현재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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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센타

독립형 태양광발전자재 전문업체 솔라센타 태양전지, 충전컨트롤러, 배터리, 인버터, 거치대, 각종 커넥터 등

solarcenter.co.kr

 

방전을 방지하는 효과는

한달 정도 사용하지 않으면 방전되던 상태가

두달 정도 사용하지 않으면 방전되는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2. 자동차 배터리 재생/충전기 구입 및 추가 배터리 구입

코로나로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자동차 사용주기가 더욱 길어지면서

자가 장착한지 3년 정도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카렌스2의 경우 정격은 60Ah 인데

조금 더 용량이 많은 80Ah도 장착이 가능하여 80Ah 를 사용 중이고

장착 후에 기간은 3년이 되었어도 사용빈도가 높지 않은 것을 생각하면

비용대비 효율이 낮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알리에서 구입한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에 대한 후기들이 보입니다

후기들을 열심히 살펴보고

아래의 제품이 가격과 성능이 적당한 것으로 보여서 구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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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전된 이전 배터리는 충전해서

방전시 비상용으로 집에 보관하고

배터리를 하나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 배터리를 집에 보관할 것이므로

미반납 조건에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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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배터리는 분리하여 집에 보관하고

새배터리는 1월말에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3. 자동차 배터리 재생/충전기 사용 및 장착 후기

오늘이 5월초니까 새 배터리를 장착 후

운행없이 3개월이 경과하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자동차에 가서 키를 넣어보니 역시나 완전방전입니다

완전방전은 키를 돌렸을때 자동차의 상태표시 전구들의 반응이 전혀없고

당연히 시동모터도 전혀 반응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구입해 두었던 자동차 배터리 시동/재생기를 사용해야만하는 시기입니다

우선 분리해 두었던 이전 배터리를 충전해 봅니다

 

멀티미터로 전압을 측정해 보니

10v 정도가 측정됩니다

 

배터리 충전이 급한 마음에 충전시 사진을 찍지 못하였네요

배터리 충전기로 16시간 정도 충전하니 만충이 되었습니다

멀티미터로 확인하니 12.67V 가 나옵니다

아래 사진은 멀티미터를 단자를 반대로 연결하여 -12.67V 네요

자동차 배터리는 극성에 주의하세요

전력이 높아서 거꾸로 연결하면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가서 방전된 새 배터리를 분리하고

충전한 이전 배터리를 장착하고 시동을 걸어보니 잘 걸립니다

다행입니다

 

분리한 방전된 새배터리를 가져와서 살펴봅니다

겨우 2.381V 입니다

심각한 방전 상태네요

 

배터리 충전기를 연결해보니

충전기 LCD 창에 'FUL' 이 표시됩니다

설명서에 보면 배터리가 방전상태인데 FUL로 표시되면

Repair를 눌러서 재생기능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재생과 충전 중에는 배터리에서 발열이 있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용 납산 배터리는 황산 성분이 있어서 재생과 충전 동작은 환기가 되는 곳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충전기 중앙에 위치한 'Repair' 버튼을 누르니

재생모드가 되면서 'FUL' 표기가 'PUL' 표기로 바뀝니다

중간 중간 배터리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지 확인하였는데 다행히 이상이 없습니다

설명서에 따라 6시간 정도 재생시킨 후

다시 'Repair' 버튼을 눌러서 충전모드로 전환을 시켜주니 충전이 시작됩니다

충전시에 약간의 독한 냄새가 발생 하더군요

환기가 되는 곳에서 충전하세요

완전 방전 상태에서 충전하는 상황이라

표시하는 LCD의 오른쪽 배터리 충전상태 표기가 맨 아래칸부터 시작합니다

충전시에도 중간 중간 배터리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지 확인하였는데 다행히 이상이 없습니다

12시간 정도 충전하니 만충상태가 되었습니다

만충이 되면 1시간 정도 더 유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만충 후에는 연결상태로 그대로 두어도 되고 분리해도 된다고 설명서에 나와 있습니다

배터리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의 상태를 알려준다는 동그란 색깔 표시기의 색깔이 바뀌지 않습니다

검색해보니 배터리의 동그란 색깔 표시기는 정확하게 동작하지 않는다는 글들이 보이네요

화면 상태가 3초 정도마다 전환되면서 13.6V 정도로 완전충전 된 상태를 보여줍니다

AC 코드를 꼽지 않고 배터리에 연결하면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는 상태가 되어 13.5V 를 보여줍니다

완전방전 상태의 2.381V 상태일 때는 너무 낮은 전압이라 이런 기능이 작동할 수 없겠네요

배터리 충전기 분리 후에 확인차

멀티미터로 전압을 확인해 보니 13.42 V 로 충전기에서 표시하는 전압과 크게 차이가 없는 전압입니다

결과적으로

방전된 이전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충전하여 시동이 걸리는 것을 확인하고 자동차에 장착해 두었고

방전된 새 배터리는 예비용으로 만충시켜 두었습니다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위해 시도한 방법들과

결과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재생/충전기를 14$ 정도에 구입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게 된 내용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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