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ect translate language for this page

코로나

세계 코로나(COVID-19) 환자수 분석해보기(WHO 자료를 추가로 살펴보기)

by 컴매니아 2020. 3. 14.
반응형

우리나라는 특히 외국과의 무역의존도가 높아서 세계의 상황을 잘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질병통제본부 자료와 유사하게

세계보건기구 WHO 의 자료도 일자별/국가별 상황을 발표하고 있어서

추세를 살펴보기는 어렵습니다

 

국가별 추세를 그려보기 위해

WHO 의 데이터를 Excel 에 입력하여

Pivot table 을 작성하고 pivot chart 를 그려 봅니다

 

우선 WHO에서 공개하는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았습니다

WHO 는 증가수치보다는 총 확진자수 위주로 발표하네요

그래프로 추세를 보기에는 총 확진자수가 아닌

매일의 추가 확진자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WHO의 총확진자수들을 입력한 후

정렬을 이용하여 국가별/일자별로 정렬하여

국가별로 이전날짜의 총 확진자수가 바로 윗 행에 위치하게 하였습니다

오늘의 확진자수에서 이전날짜의 확진자수를 빼면 오늘의 환자증가수치가 나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엑셀이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가 많아서 이미지 하나로 올라가지는 않네요

위의 이미지로도 데이터를 만든 방법은 참고가 되겠네요

 

위 데이터를 Pivot table 을 작성해 봅니다

확진자 데이터가 있는 나라가 124개국이나 되니 옆으로 매우 길어지네요

숫자 데이터는 정확하지만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숫자로 보기는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Pivot chart 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작성해 봅니다

국가수가 많아서 범례를 보이게 조절하니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그래프가 작게 보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그래프가 있네요

중국의 확진환자 증가수치 그래프인데 2/1 과 2/17에만 10000 명 이상의 급격한 데이터가 있네요

그 외에는 서서히 떨어지는 모양이네요

최근에는 다른 국가들의 그래프가 높으니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중국을 제외하고 그래프를 그려봅니다

 

이태리와 이란이 보입니다

이태리는 환자 증가수치가 3/13 2651 로 매우 높고

그래프 모양도 매우 가파릅니다 계속 올라갈 것 같은 모양이라 우려됩니다

이란은 3/13 1075 네요

이태리 보다는 낮지만 우리나라의 최고수치보다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전국민이 합심해서 고비를 넘겼지만

이란은 경제제재로 부족한 것도 많을텐데

환자 수치가 제대로 파악되고 있는지 조차도 우려됩니다

 

다른 나라를 살펴보기 위해 이태리와 이란을 제외하고 그래프를 그려봅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그래프네요 대한민국의 안정화 추세가 보입니다

3/13 환자 증가수치가 높은 국가로

스페인(825), 독일(802), 프랑스(591), 미국(277) 순서로 보이네요

다들 선진국으로 유명한 국가임에도 역시 코로나 대응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프 모양을 보면 4개국 모두 증가추세입니다

이태리는 국가봉쇄로, 미국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서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라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이후 추세가 기대됩니다

 

내용이 도움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하트를 클릭해 주시고 
질문은 댓글 달아주세요~ 
또한 필요한 분들에게 아래의 이 글 주소를 전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robocomman.tistory.com/316

728x90
반응형

댓글